I. 서론: 조기 대선의 배경과 경제적 맥락
대한민국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탄핵 인용에 따른 대통령직 궐위로 인해 예정보다 이른 2025년 6월 3일에 제21대 대통령 선거를 치르게 되었다.
이번 대선은 비상계엄과 탄핵이라는 초유의 정치적 격변기
II. 주요 정당 대선 후보 및 경제 공약 분석
헌정 사상 초유의 대통령 탄핵 이후 치러지는 이번 조기 대선 국면은 극심한 정치적 양극화
더불어민주당은 경선을 통해 이재명 전 대표를 압도적인 지지율(89.77%)로 최종 후보로 확정했으며
A.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프로필 및 주요 정책 공약
이재명 후보는 경기도지사 및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역임했으며, 지난 대선에서 고배를 마신 후 재도전하여 당내 경선에서 압도적인 지지를 받아 후보로 선출되었다.
주요 경제 공약:
- 성장 전략: 첨단 기술 산업 육성에 방점을 찍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AI) 산업에 100조 원 규모의 투자를 공언했으며
, 반도체 산업 지원 특별법 제정 및 10% 세액 공제 등을 통해 '세계 1등 반도체 국가'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K-콘텐츠 산업 육성에도 적극적이어서, 2030년까지 시장 규모 300조 원, 문화 수출 50조 원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과학기술 R&D 예산의 대폭 확대도 공약했다. - 에너지: 재생에너지 확대를 주요 기조로 삼고 있으며, '서해안 에너지 고속도로 건설' 등을 구체적 방안으로 제시했다.
다만, 과거 탈원전 입장에서 다소 유연해져 상황에 따른 원자력의 안정적 이용 필요성도 인정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AI 산업 등 첨단 산업 육성에 필요한 막대한 전력 공급을 고려한 현실적인 변화로 해석된다. - 지역 개발: 국토 균형발전을 강조하며, '부울경 메가시티'와 같은 지역 발전 구상을 지지할 가능성이 있다.
- 규제/공정성: 기업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상법 개정안 재추진 의지를 보이고 있으며
, 공정 경쟁 환경 조성을 강조한다.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에 대해서는 현행 유지 가능성을 시사하며 , 부동산 시장 안정과 개발 이익 환수에 대한 의지를 나타냈다. 또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기능 강화를 주장하며 권력기관 개혁 의지를 밝혔다. - 보건의료: 공공의대 설립을 통해 지역 및 필수의료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 노동: 구체적인 노동 공약은 제시된 자료에서 명확히 드러나지 않으나, 과거 행보와 당의 성향을 고려할 때 친노동적인 정책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 복지/재정: 공정성 강화 및 공공의료 확충 등은 복지 지출 확대를 시사한다. 과거 기본소득 정책을 추진했던 만큼, '청년 기본소득'과 같은 형태의 정책을 지속하거나 변형하여 추진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상대 후보의 비판적 언급에서 유추).
이재명 후보의 공약은 AI, 반도체, K-콘텐츠 등 미래 산업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통해 성장을 견인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
B. 김문수 (국민의힘): 프로필 및 주요 정책 공약
김문수 후보는 경기도지사와 윤석열 정부의 초대 고용노동부 장관을 역임했다.
주요 경제 공약:
- 기업 환경: '기업하기 좋은 나라' 만들기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대통령실에 기업 민원 담당 수석 신설 및 기업인과의 정례 간담회를 약속했다. 싱가포르를 모델로 삼아 과감한 규제 혁파를 통해 국내외 투자를 유치하겠다는 의지를 강력히 피력하고 있으며 , 특히 중대재해처벌법 등 기업 활동을 제약하는 규제에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 세제: 대규모 감세 정책을 공약했다. 법인세 최고세율을 현행 24%에서 21%로 인하하고, 상속세 부담을 대폭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50% 감면 언급, 최고세율 인하 또는 공제 한도 상향 가능성 시사).
- 기술/산업: AI 글로벌 3대 강국(AI G3) 도약을 목표로 10대 신기술 육성을 약속했다.
첨단 기술뿐만 아니라 봉제, 구두, 패션 등 전통 산업 지원 의사도 밝혔다. 중소기업, 벤처기업, 중견기업 지원을 약속했으나, 성공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집중 지원하고 부실 기업은 정리해야 한다는 선별적 지원 원칙을 제시했다 ("잘하는 데는 많이 도와주고 안 되는 데는 문 닫아야"). - 노동 시장: 노동 개혁을 통해 시장 유연성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기업 활동을 저해하는 강성 노조에 대해 비판적이며
, 5인 미만 사업장 근로자나 임금 체불 피해자 등 '노동 약자' 보호를 약속했다. 직업 전환 교육 확대도 공약했다. 모병제 전환보다는 여성 군 참여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 - 재정: 구체적인 재정 운용 계획은 불분명하나, 대규모 감세 공약은 재정 수입 감소로 이어질 수 있어 성장 촉진을 통한 세수 증대나 지출 구조조정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재정 건전성에 부담이 될 수 있다.
- 기타: 2차 연금 개혁 추진을 약속했다.
김문수 후보는 낮은 세금과 최소한의 규제를 특징으로 하는 싱가포르를 자주 언급하며 친기업 환경 조성을 강조한다.
C. 이준석 (개혁신당): 프로필 및 주요 정책 공약
이준석 후보는 국민의힘 대표를 지냈으며, 기성 정치권에 대한 비판과 젊은 세대에 대한 소구력을 바탕으로 개혁신당을 창당하고 대선 후보로 나섰다.
주요 경제 공약:
- 청년 지원: 고등학교 졸업 이하 청년 등 특정 청년층에게 5천만 원 한도의 저리 대출 지원을 공약했다.
이는 이재명 후보의 기본소득성 정책을 '매표 행위'로 비판하며 실질적인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주장과 연결된다. - 정부 개혁: 현행 19개 부처를 13개로 축소하고 3명의 부총리제를 도입하는 등 대대적인 정부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특히 보건복지부를 보건부와 복지부로 분리하여 전문성을 강화하겠다는 구체적인 계획을 포함한다. - 재정/사회 이슈: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 제도 폐지를 주장하며 논란을 일으켰다.
이는 세대 간 형평성 문제 제기 또는 재정 부담 완화를 명분으로 내세운 것으로 보인다. - 노동: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차등적인 임금 체계 적용 가능성을 시사하는 발언이 있었다 (상대 후보 비판 과정에서 언급).
- 기본 입장: 효율성 증대, 기득권 타파를 강조하며, 시장 중심적 해결책을 선호하되 청년 대출과 같은 특정 계층 대상의 개입 정책도 제시하는 혼합적인 접근을 보인다.
이준석 후보의 공약은 청년 대출
D. 기타 경선 후보들의 정책적 시사점
국민의힘 경선 과정에서 최종 후보로 선출된 김문수 후보 외에도 여러 주자들이 다양한 경제 정책 비전을 제시했으며, 이는 향후 당내 정책 방향 설정이나 후보 간 정책 경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한동훈 (국민의힘 경선 준우승자): '성장하는 중산층'을 핵심 슬로건으로 내걸었다.
'3·4·7 비전'(AI G3, 국민소득 4만 달러, 중산층 70% 달성)을 제시했으며 , 상속세 개편(개인별 수령 기준), 인적 공제 및 자녀 세액 공제 확대 등 세제 개편 , '한평생 복지 계좌' 도입 , 원자력 에너지 활용 , 방위산업 육성 등을 공약했다. 그의 중산층 중심 접근은 김문수 후보의 기업 규제 완화 중심 기조와 다소 차별화되는 지점이다. - 홍준표 (국민의힘 경선 4강 진출자): '초격차 성장'을 위한 5년간 최소 50조 원의 R&D 투자(AI, 양자컴퓨터, 초전도체 등)를 약속했다.
가상자산 산업 육성 의지를 보였으며 ,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를 통한 주택 100만 호 공급 , 종합부동산세 폐지 및 상속세 완화 등을 주장했다. 복지는 보편적 복지 대신 서민에게 집중하고 부유층에게는 '자유'를 주어야 한다는 '서민 집중 복지'를 내세웠다. 연금 개혁 추진 의사도 밝혔다. - 안철수 (국민의힘 경선 4강 진출자): 의사 및 IT 창업가로서의 경험을 강조하며
, 미래 산업과 과학기술(AI, 반도체, 바이오, 우주항공 등)을 경제 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제시했다. 아동수당 및 기초연금 인상, 치매 국가책임제 등 선별적 복지 강화 , 청년·신혼부부 주택 지원 및 스마트 신도시 조성 , 0~5세 돌봄 국가책임제 등을 공약했다. - 한덕수 (전 국무총리, 출마): 경제, 특히 통상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강조하며
, '모든 국민의 정부'를 표방하며 거국통합내각 구성, 야당·노조와의 정례 회동 등을 약속했다. 임기 단축을 포함한 개헌 추진 의사를 밝히며 정치 정상화와 경제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제시했다.
국민의힘 경선 결과 김문수 후보가 최종 선출되었지만
E. 표: 주요 후보 경제 공약 비교 분석
정책 분야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 김문수 (국민의힘) | 이준석 (개혁신당) |
---|---|---|---|
성장 전략 | 국가 주도 투자 (AI 100조 | 민간 주도 성장 (규제 완화 | 정부 효율화 |
세제 |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유지 가능성 | 법인세 인하 (24%→21% | 구체적 세제 개편 공약 불명확, 노인 무임승차 폐지 등 재정 부담 완화 시도 |
재정/복지 | 대규모 투자 지출 예상 | 감세로 인한 재정 압박 가능성, 서민 집중 복지 (홍준표 공약 계승 가능성 | 정부 축소로 효율화 추구 |
규제 | 기업 지배구조 강화 (상법 개정 | 전방위적 규제 완화 (중대재해법 비판 | 정부 조직 개편 통한 효율화 |
노동 시장 | 친노동 기조 예상, 구체 공약 불명확 | 노동 개혁 (유연성 확대), 강성 노조 비판 | 외국인 노동자 차등 임금 가능성 시사 |
주택 |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유지 가능성 |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 통한 공급 확대 (홍준표 공약 계승 가능성 | 스마트 신도시 조성 (안철수 공약 계승 가능성 |
에너지 | 재생에너지 확대 중심 | 원전 활용 강조 예상 (한동훈 공약 계승 가능성 | 구체적 에너지 공약 불명확 |
기술/혁신 | AI, 반도체, K-콘텐츠 등 특정 분야 집중 투자 | AI G3 목표 | 과학기술 기반 성장 강조 (안철수 공약 계승 가능성 |
통상 | 구체적 통상 전략 불명확 | 자유무역 기조 예상, 통상 전문성 강조 (한덕수 공약 영향 가능성 | 구체적 통상 전략 불명확 |
중소기업/스타트업 | 구체적 지원책 불명확 | 성공 가능성 높은 기업 선별 지원 | IT 창업 경험 기반 정책 가능성 (안철수 공약 계승 가능성 |
III. 경제적 영향 평가: 공약의 실현 가능성과 파급 효과
대선 후보들의 공약은 저마다 한국 경제의 성장 경로와 분배 구조에 영향을 미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선거 공약은 종종 구체성이 부족하고, 실제 정책으로 구현되는 과정에서 수정되거나 외부 환경 변화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따라서 이하의 분석은 제시된 공약과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한 잠재적 영향에 대한 방향성 제시이며, 정밀한 계량 분석에는 한계가 있음을 밝힌다. 분석은 KDI, 한국은행 등 국내외 연구기관의 경제 전망 및 분석
A. 분석 접근법에 대한 참고사항
본 분석은 각 후보의 공약이 실현된다는 가정 하에 잠재적인 경제적 파급 효과를 평가한다. 하지만 공약의 구체성 부족, 정책 실행 과정의 불확실성, 그리고 예측 불가능한 국내외 변수(예: 글로벌 경기 변동, 지정학적 리스크) 등으로 인해 정확한 수치 예측은 어렵다. 따라서 본 평가는 주로 정책 방향성에 기반한 정성적 분석과 거시경제 지표에 대한 상대적 영향 비교에 초점을 맞춘다.
B. 이재명 후보 공약의 잠재적 경제 효과
- 성장: AI, 반도체 등 첨단 기술 분야에 대한 대규모 투자
와 K-콘텐츠 산업 육성 은 관련 산업의 성장을 촉진하고 장기적인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그러나 기업 규제 강화 가능성 이나 부동산 관련 세금 유지 등은 민간 투자를 제약할 수 있는 요인이다. 공공 투자의 효율성과 민간 부문의 반응에 따라 최종적인 성장 효과는 달라질 것이며, 투자가 효과적으로 집행될 경우 완만한 성장률 제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나 규제 부담이 성장을 제약할 위험도 상존한다. - 물가: 대규모 재정 지출 계획은 총수요를 자극하여 물가 상승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특히 재원 조달 방식이 국채 발행 등에 의존할 경우 그 압력은 더욱 커질 수 있다. 재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 전환
은 초기 전환 비용으로 인해 에너지 가격 상승 요인이 될 수도 있다. 규제 강화는 특정 산업의 비용 상승을 유발하여 물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재정: AI 100조 원 투자
등 대규모 지출 공약은 정부 재정 부담을 가중시킬 가능성이 높다. 명확한 세입 증대 방안이 제시되지 않은 상황에서(일부 규제를 통한 세수 확보 가능성 외), 재정 적자 확대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성장을 통한 세수 증대에 의존하는 것은 불확실성이 크다. - 산업별 영향: AI, 반도체, K-콘텐츠, 재생에너지, 공공의료
등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분야는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반면, 강화된 지배구조나 환경 규제에 직면하는 산업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건설 부문은 지역 개발 지원과 부동산 규제 유지 가능성이 혼재되어 영향이 복합적일 수 있다.
이재명 후보의 공약은 대규모 공공 투자를 성장 엔진으로 삼으려는 의지가 뚜렷하다.
C. 김문수 후보 공약의 잠재적 경제 효과
- 성장: 기업 규제 완화
와 법인세·상속세 감면 은 민간 투자 심리를 개선하고 외국 자본 유치를 촉진하여 성장률을 높일 잠재력이 있다. AI G3 달성 목표 역시 성장을 지향한다. 그러나 노동 시장 개혁이 불안정을 야기하거나, 규제 완화가 금융 시스템 또는 환경 보호 약화로 이어질 경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정책 효과는 기업들의 실제 투자 반응에 크게 좌우될 것이며, 투자가 성공적으로 유치될 경우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률을 기대할 수 있다. - 물가: 세금 감면은 가계와 기업의 가처분 소득을 늘려 단기적으로 수요 측 물가 상승 압력을 유발할 수 있다. 반면, 규제 완화는 일부 산업의 비용 절감을 통해 물가 안정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에너지 정책은 전통 에너지원을 중시할 가능성이 높아 단기적인 에너지 비용 안정에는 기여할 수 있으나, 장기적인 전환 비용 문제는 남는다. 전반적인 물가 영향은 불확실하며, 수요 증가로 인한 완만한 상승 압력이 예상된다.
- 재정: 법인세 및 상속세 등 대규모 감세
는 정부 수입 감소로 이어져 재정 적자를 확대시킬 가능성이 크다. 이를 상쇄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경제 성장(공급주의적 기대)이나 구체화되지 않은 지출 삭감이 필요하다. 연금 개혁 은 장기적인 재정 건전성 개선에는 도움이 될 수 있으나, 단기적인 재정 압박 완화 효과는 제한적이다. - 산업별 영향: 법인세 감면과 규제 완화 혜택을 직접적으로 받는 대기업과 특정 산업(예: 건설)에 긍정적일 수 있다. 전통 에너지 산업도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있다. 반면, 노동조합이나 현행 규제로부터 이익을 얻는 부문(예: 환경 기술)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중소기업에 대한 영향은 선별적 지원
효과가 대기업 중심 정책의 혜택을 상쇄할 수 있을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김문수 후보의 정책 기조는 법인세 및 상속세 감면
D. 이준석 후보 공약의 잠재적 경제 효과
- 성장: 정부 조직 개편
은 장기적으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나 단기적으로는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청년 대출 지원 은 소비 진작이나 인적 자본 투자에 미미한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나 당의 규모나 영향력을 고려할 때, 특정 정책이 큰 반향을 일으키지 않는 한 거시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다른 주요 후보들에 비해 제한적일 가능성이 높다. 효율성 강조가 성공적으로 구현된다면 긍정적일 수 있다. - 물가: 재정적 영향은 혼재되어 있다. 청년 대출
은 지출 요인인 반면, 정부 구조조정 이나 노인 교통비 지원 폐지 는 재정 절감 요인이다. 전반적인 물가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 재정: 구조조정
은 효율성 증대를 통한 재정 절감을 목표로 한다. 청년 대출 은 지출을 늘린다. 노인 교통비 지원 폐지 는 재정을 절감하지만 정치적 실현 가능성이 낮다. 순 재정 효과는 불확실하며, 정책의 실제 이행 여부에 크게 좌우될 것이다. - 산업별 영향: 정부 조직 개편 대상이 되는 부처
에는 단기적인 혼란이 예상된다. 보건복지부 분리 는 보건의료 산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청년층 은 특정 정책의 수혜 대상이 될 수 있다.
이준석 후보의 대표 공약인 정부 조직 개편
E. 예상 경제 영향 비교 요약
각 후보는 뚜렷이 다른 경제 철학을 제시하고 있다. 이재명 후보는 국가 주도의 목표 지향적 성장을 추구하며 규제 강화 가능성을 내포하고, 김문수 후보는 규제 완화와 감세를 통한 민간 부문 활성화를 강조한다. 이준석 후보는 효율성 증대와 세대 문제 해결을 위한 구조 개혁에 초점을 맞춘다.
각각의 접근 방식은 고유한 기회와 위험을 수반한다. 이재명 후보의 경우, 성장 잠재력과 재정 부담 및 규제 강화 사이의 균형이 관건이다. 김문수 후보는 성장 촉진 가능성과 불평등 심화 및 재정 악화 위험 사이에서 줄타기를 해야 한다. 이준석 후보는 개혁 추진력과 정치적 실현 가능성 및 사회적 분열 심화 가능성 사이의 딜레마에 직면한다. 어떤 접근법이 현재 KDI 등이 제시하는 경제 상황 인식(불확실성 관리, 구조 개혁 필요성
IV. 한국 경제의 도전 과제와 정책적 고려사항
차기 정부는 녹록지 않은 대내외 경제 환경 속에서 국정을 운영해야 한다. 어떤 후보가 당선되든 직면하게 될 주요 도전 과제들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정책적 대응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A. 당면한 주요 경제적 역풍
- 글로벌 요인: 세계 경제 성장 둔화 가능성, 미중 패권 경쟁 지속, 특히 차기 미국 행정부의 보호무역주의 강화 가능성(트럼프 효과)
, 글로벌 공급망 불안정성 , 국제 분쟁 지속 등이 주요 위험 요인이다. - 미국 정책 불확실성: 차기 미국 행정부의 통상 정책(관세, 동맹 관계, IRA 등
) 변화는 한국의 수출 중심 경제에 가장 큰 불확실성 요인 중 하나이다. 특정 시나리오 하에서 한국 경제 성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 국내 구조적 문제: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인구 구조 변화
, 연금 개혁의 시급성 , 노동 시장 경직성, 수도권-지방 간 불균형, 높은 가계 부채, 디지털·친환경 경제로의 전환 과제 등이 산적해 있다. 국내 정치 불안정 역시 경제에 부담을 주는 요인이다.
대외 요인, 특히 미국의 정치 및 통상 정책 변화에 대한 우려가 다수의 자료에서 강조되는 점
B. 후보별 공약과 국가적 과제 간의 정합성
각 후보의 공약이 앞서 언급된 주요 도전 과제들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다루고 있는지 평가해 볼 필요가 있다.
- 이재명: 기술 경쟁력 강화
, 에너지 전환 , 지역 불균형 완화 , 의료 격차 해소 등 일부 과제에 대응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의 통상 압력이나 연금과 같은 광범위한 구조 개혁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 전략은 상대적으로 덜 부각된다. - 김문수: 기업 경쟁력 강화
, 규제 개혁 , 노동 시장 문제 , 연금 개혁 등을 다루고 있다. 그러나 국내 환경 개선에 집중하는 만큼, 외부 위험 요인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 전략 보강이 필요해 보인다. - 이준석: 정부 효율성 제고
, 세대 간 형평성 문제 등을 제기한다. 그러나 주요 산업 및 거시경제적 도전 과제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은 부족해 보인다.
후보들이 선거 캠페인에서 강조하는 정책(기술 투자, 규제 완화, 세대 이슈 등)과 KDI와 같은 경제 연구기관들이 우선순위로 꼽는 과제(불확실성 관리, 재정 건전성 확보, 인구 문제 대응, 외부 리스크 관리
C. 차기 정부의 정책 우선순위와 고려사항
차기 정부는 성장과 형평성, 재정 확장과 건전성, 규제 강화와 완화, 단기적 처방과 장기적 개혁 사이에서 어려운 선택을 해야 한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선거 이후 차기 정부가 즉시 관심을 기울여야 할 정책 영역은 다음과 같다:
- 대외 경제 관계 관리: 특히 미국과의 통상 관계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예측 불가능성에 대비하는 전략 수립.
- 국내 정치·경제 심리 안정: 탄핵 정국 이후 불안정한 민심을 수습하고 경제 주체들의 신뢰 회복.
- 물가 및 민생 안정: 서민들의 생활비 부담 완화 노력.
- 지속 가능한 재정 계획 수립: 공약 이행에 필요한 재원 조달 방안을 명확히 하고 중장기적 재정 건전성 확보.
- 구조 개혁 착수: 노동, 연금, 규제 등 한국 경제의 발목을 잡는 구조적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합의 노력 시작.
V. 결론: 선거 결과에 따른 경제 전망
이번 제21대 대통령 선거는 한국 경제의 미래 경로를 결정할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이다. 유권자들은 국가 주도 성장과 규제 가능성을 내포한 이재명 후보, 민간 활력 제고를 위한 감세와 규제 완화를 약속한 김문수 후보, 그리고 효율성과 세대 균형을 위한 구조 개혁을 내세운 이준석 후보 사이에서 각기 다른 경제 운영 철학을 선택하게 된다.
각 후보의 정책 방향은 잠재적인 성장 기회와 함께 고유한 위험 요인을 안고 있다. 이재명 후보의 대규모 투자는 재정 부담과 규제 강화 우려를 동반하며, 김문수 후보의 친기업 정책은 불평등 심화와 재정 악화 가능성을 내포한다. 이준석 후보의 개혁안은 정치적 실현 가능성과 사회적 합의 도출이라는 높은 허들을 넘어야 한다.
궁극적인 경제 성과는 어떤 후보가 당선되는지와 더불어, 당선 이후 공약을 얼마나 현실적으로 다듬고 효과적으로 실행하는지, 국회와의 협력 관계(특히 여소야대 상황 발생 시), 그리고 예측 불가능한 글로벌 경제 및 정치 환경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는지에 따라 크게 달라질 것이다. 격동의 시기를 지나 안정 속에서 경제 재도약을 이끌어야 하는 차기 정부의 어깨는 그 어느 때보다 무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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